UPDATED. 2019-09-11 13:13 (수)
1인가구 증가에 소형가전-미니주류 등 '자취템' 각광
1인가구 증가에 소형가전-미니주류 등 '자취템' 각광
  • 승인 2019.05.27 10: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밥솥 크기도 작아지고 1인용 라면 포트도 등장하는 등 '혼족 가전'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마트가 2017~19년 전기 밥솥 매출 분석 결과, 3인용 이하 밥솥 매출이 18년 9%, 19년 21% 증가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3인용 이하 밥솥 매출이 증가하면서 전체 밥솥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년새 2배 가량 늘었다. 2017년 2.9%에 머물렀던 3인용 밥솥 매출 점유율은 2019년 2년새 6%로 상승했다. 이 같은 3인용 이하 밥솥 매출 증가는 집에서 밥을 해먹는 인구가 줄어들면서 밥솥 전체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점과 대비된다.

밥솥 뿐 아니라 기존 가전 제품 시장의 '작은손'이던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가전제품들도 인기를 끌고있다.

대표상품인 '일렉트로맨 혼족 라면포트'는 가스불을 켜지 않고 전기로 간편하게 라면을 끓여 먹을 수 있는 상품이다.

이 같은 간편함에 소비자들이 움직였다. 출시 초기 월 2천개 가량 판매되던 혼족 가전은 꾸준히 판매가 늘어 현재 월 3천개 수준의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또, 1인 가구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가전뿐만 아니라 주류시장에서도 소용량 주류를 많이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는 작년 12월 처음으로 매장에 미니주류 전용 매대를 구성했으며, 현재 전국 점포로 확대해 총 80여개 점포에서 미니주류 전용 매대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판매 상품이 약 100여종에 달할 정도로 다양한 미니주류의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실제 이마트 올해 1~5월 주류 매출을 살펴보면 125ml 미니 맥주 매출은 324%, 200ml 이하 미니 민속주는 67% 증가하는 등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양태경 이마트 소형가전 팀장은 "소비 시장에서 1인 가구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면서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가전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며 "특히 주요 타깃인 2030 젊은 소비자들은 물론 혼자 사는 노년층 소비자들도 1인용 가전제품을 많이 찾는 추세"라고 밝혔다.

사진=각사 제공

김윤미 기자 millim@bstoday.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비에스투데이(주)
  • 제호 비에스투데이
  •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24 한국프레스센터 14층
  • 대표전화 02-734-8131
  • 팩스 02-734-7646
  • 등록번호 서울 아 03833
  • 등록일 2015-07-21
  • 발행일 2015-08-31
  • 발행인 김진수
  • 편집인 이주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홍규
  • Copyright © 2019 BSTODAY - 비에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bstoday.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