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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톱50 브랜드 가치 총액 152조원...전년보다 4.2% 상승"
"대한민국 톱50 브랜드 가치 총액 152조원...전년보다 4.2% 상승"
  • 승인 2019.04.11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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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톱50 브랜드 가치 총액이 작년보다 4.2% 증가한 152조원으로 파악됐다. 

인터브랜드가 제7회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19(Best Korea Brands 2019)'를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50대 브랜드를 발표했다.

2019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 따르면, 한국을 대표하는 50대 브랜드 가치 총액은 152조원으로 2018년 총액 146조원 대비 4.2% 성장했다.

인터브랜드는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발표와 함께 "고객들의 니즈와 기대치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진화하는 환경 속에서 브랜드들이 탁월한 고객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이해하는 방식, 고객들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충족시키는 방안,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바라보는 관점부터 변화시켜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는 브랜드들이 기존의 방법론을 고도화시키는 전략을 넘어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대담한 도전(Iconic Moves)'을 시도할 만큼 과감한 선택들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선정된 50대 브랜드 중 전년도 대비 가장 큰 폭의 성장률(Top Growing)을 보인 것은 SK하이닉스, 카카오,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코웨이, 신세계백화점 순이다. SK하이닉스(10위)는 브랜드 가치 2조 8222억원, 36.5%의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상위 10개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카카오(22위)는 브랜드 가치 1조 1189억원, 26.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올해에도 어김없이 두 자릿수 성장을 보였다. LG생활건강(19위)은 브랜드 가치 1조 4102억원으로 작년 대비 17.5% 성장했고, LG유플러스(34위)는 브랜드 가치 6071억원으로 작년보다 15.9% 성장했다. 코웨이(31위)와 신세계 백화점(42위)의 브랜드 가치는 각각 8875억원과 4672억원으로, 작년 대비 15.3%, 12.6%의 성장률을 보였다. 

인터브랜드에 따르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상위 6개 브랜드들은 ▲시장 내 경쟁심화, 소비자 시장 상황 변화에 대한 민첩한 대응 ▲신규 특화 서비스를 통한 경쟁력 확보 ▲과감한 파트너십을 통한 성장기회 확대 도모 등의 공통적 특성을 갖고 있다. 

이외에도 CJ ENM, 넷마블, DB손해보험, 대림산업이 2019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 새롭게 진입했다. CJ E&M과 CJ오쇼핑의 합병 법인인 CJ ENM(26위)은 브랜드 가치 1조 423억원을 기록하며 단숨에 26위에 이름을 올렸다. 넷마블(46위), DB손해보험(48위), 대림산업(49위)은 각각 4246억원, 3392억원, 3357억원의 브랜드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CJ ENM의 신규 진입에는 기업 합병을 통해 콘텐츠와 커머스를 결합한 혁신적 사업 모델이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넷마블은 글로벌 게임기업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있고, DB손해보험은 적극적 IT 기술 투자를 통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또, 대림산업은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브랜드 포트폴리오와 시장 확대 도모를 통해 톱50에 진입했다고 인터브랜드는 설명했다.

문지훈 인터브랜드 한국법인 대표는 "어제의 놀라운 경험이 오늘의 일상이 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고객들의 기대치는 산업의 경계를 넘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기존 방식을 고집하면서 고객들의 기대치를 상회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고객을 이해하는 방식, 상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새롭게 정의해나가는 브랜드들만이 시대의 ICON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2019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랭킹은 인터브랜드 서울오피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인터브랜드

김윤미 기자 millim@bs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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