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6-18 14:18 (화)
"편의점 와인, 1만원대-30대男-토요일-치즈와 함께"
"편의점 와인, 1만원대-30대男-토요일-치즈와 함께"
  • 승인 2019.01.03 09: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의점의 가성비 좋은 1만원대 와인이 30대 남성 고객들에게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GS25가 2018년 와인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만원대 상품 매출 비중이 46.7%로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며 가장 높게 나타났다. 2만원대(28.4%), 1만원 미만(19.6%), 3만원 이상(5.3%)이 그 뒤를 이었다.

실제로 와인 매출 순위(지난해 4분기)를 살펴보면 1위와 2위를 네이쳐사운드쉬라즈(1만원), 로만체넘버2(1만5천원)가 차지하는 등 베스트5 중 4개가 1만원대 상품이었다.

GS25 와인의 주요 구매 고객은 30대 남성이었으며, 요일별로는 토요일 구매가 가장 많았다.

지난해 기준 구매 고객별 매출 비중은 30대 남성이 23%로 가장 높았으며, 20대 남성(17%), 30대 여성(14%) 순으로 편의점 와인에 대한 호응을 보였다. 성별 구매 비중은 남성과 여성이 61 : 39로 편의점 와인은 남성의 매출 비중이 더 높았다.

요일별로는 주말인 토요일이 19.8%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며 편의점 와인 구매가 가장 많은 요일로 확인됐으며, 금요일이 15.8%, 일요일이 15.3%로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와인과 함께 구매한 상품 1위는 맥주, 2위는 와인 오프너, 3위는 유어스얼음컵이 차지했다. 와인과 함께 구매한 안주 상품으로는 동원슬라이스치즈와 제니코스트링치즈, 오리온꼬북칩콘스프맛이 이름을 올렸다.

편의점이 주요 쇼핑 사이트가 된 20~30대 남성이 혼술이나 홈술을 즐기거나 지인과 함께 주말을 보내기 위해 토요일에 1만원대 와인을 구매하면서 맥주와 치즈 등을 함께 구매한 것으로 분석된다.

가성비 좋은 편의점 와인의 선전으로 인해 GS25 와인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대비 2016년 22.3%, 2017년 30.2%, 2018년 45.2%로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김유미 GS리테일 와인MD는 "편의점이 가성비 좋은 다양한 와인을 판매함에 따라 편의점 와인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가 높아졌으며, 이는 자연스럽게 구매로 이어졌다"며 "GS25는 호주, 칠레 등 유명 와이너리와 손잡고 네이쳐사운드, 로만체넘버2 등 고품질 와인을 1~2만원대로 판매하면서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GS리테일

김윤미 기자 millim@bstoday.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비에스투데이(주)
  • 제호 비에스투데이
  •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24 한국프레스센터 14층
  • 대표전화 02-734-8131
  • 팩스 02-734-7646
  • 등록번호 서울 아 03833
  • 등록일 2015-07-21
  • 발행일 2015-08-31
  • 발행인 안병길
  • 편집인 이주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홍규
  • Copyright © 2019 BSTODAY - 비에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bstoday.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