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스페셜 1호 목동점 12일 오픈...창고형할인점+마트 '하이브리드'
홈플러스 스페셜 1호 목동점 12일 오픈...창고형할인점+마트 '하이브리드'
  • 승인 2018.07.11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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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대 사이 간격이 넓어 매장 시야가 탁 트였다.
매대 사이 간격이 넓어 카트 이동이 편리해졌다.

'홈플러스 스페셜(Homeplus Special)'의 '서울 1호' 목동점이 12일 오픈한다. 기존 홈플러스 목동점을 리모델링 한 것으로, 지난달 말 전국 1호-2호점인 대구-서부산점에 이은 '홈플러스 스페셜' 3호점이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은 11일 프레스투어를 앞두고 인사말에서 "홈플러스 스페셜은 홈플러스가 진정한 가치와 비전을 가지고 고객을 만나는 노력을 지속한다는 약속 하에 오직 고객 관점에 입각해 만든 매장"이라며 "대구, 서부산 1, 2호점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드디어 내일(12일) 유통의 격전지 목동에서 서울 1호점이 첫선을 보인다. 많은 성원과 피드백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

'홈플러스 스페셜'은 슈퍼마켓에서부터 창고형 할인점까지 각 업태의 핵심 상품을 한 번에 고를 수 있는 '하이브리드 디스카운트 스토어'다. 꼭 필요한 만큼 조금씩 사는 1인가구 뿐 아니라 박스 단위의 가성비 높은 대용량 상품을 선호하는 자영업자 고객까지도 모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신개념 대형마트 모델이다.

홈플러스 상품부문장 김웅 전무는 "창고형 할인점, 대형마트를 각각 이용하는 고객 FGI 결과 각 매장의 장점은 살리되 불만사항은 보충한 하이브리드 콘셉트의 매장을 만들게 됐다"라며 "대형마트와 창고형 할인점의 결합을 고민해 박스상품과 낱개상품을 다 갖춘 스페셜 매장을 선보이게 됐다"고 밝히고 "유통 격전지에서 오픈한 것은 그만큼 자신감의 발로"라고 덧붙였다.

김웅 홈플러스 상품부문장(전무)
김웅 홈플러스 상품부문장(전무)

우선 상품의 자신감이 높다. 홈플러스가 지난해 12월 말부터 목동점에 처음으로 스페셜 신선식품 250여종을 시범 운영했는데, 이를 통해 신선식품 매출이 전년 대비 약 10% 상승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김웅 전무는 "보다 쾌적한 쇼핑 환경을 조성하고 1~2인 가구의 핵가족이 찾는 소용량 상품부터 가성비 높은 대용량과 차별화 상품까지 갖춰놓은 만큼, 대용량 상품만 판매하는 인근의 창고형 할인점과 경쟁해도 결코 밀리지 않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홈플러스 스페셜 목동점은 기존의 창고형 할인점인 ‘코스트코 양평점’과 직선거리로 불과 1.6km, 롯데마트의 ‘빅마켓 영등포점’과는 약 2.7km 떨어져있지만 이 같은 상권 특성을 고려해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홈플러스 스페셜 매장의 매대간 간격은 기존 홈플러스 매장보다 많게는 22%까지 늘려 대형 쇼핑카트가 서로 엇갈려도 부딪치지 않게끔 고객들의 쇼핑 공간을 확보했다. 매대 앞에서 카트를 세우고 오랫동안 고민해도 다른 쇼핑객의 카트와 부딪칠 염려가 없어 보다 편안한 쇼핑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홈플러스 스페셜에는 대용량 박스상품과 소용량 낱개상품이 한 자리에 진열돼 있어 소비자가 상황에 맞게 선택이 가능하다.
넓어진 통로, 정식 오픈 전일, 가오픈 상태에서 한가롭게 쇼핑을 하고 있는 고객의 모습.

쇼핑 동선이 넓어진 만큼 매대 면적을 과감히 줄였다고 홈플러스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판매 상품 종류도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상품을 중심으로 기존 2만2000여 종에서 1만7000여 종으로 줄였다.

홈플러스는 자신있게 내놓는 대표상품과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베스트셀링 상품을 중심으로 판매하다보니 상품 종류가 줄었지만 오히려 필요한 상품을 고르기 수월해져 고객들의 쇼핑 편의는 더 높아졌다고 밝혔다.

각 매대 상단에는 기존의 대형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었던 소용량 낱개포장 상품들이, 매대 하단에는 가성비 높은 대용량 상품이나 홈플러스 단독 판매 상품들이 진열된다. 이 중 '홈플러스 스페셜'에서만 단독으로 선보이는 상품 수는 2400여 종에 달한다.

김 전무는 "홈플러스 스페셜에서는 허리를 숙이면 가격이 저렴해진다"며 "가성비 높은 대용량 상품이 많아 고객들이 굳이 멀리있는 창고형 할인점까지 찾아가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매장 가장 깊숙한 곳에 위치한 주류코너에서는 330여종의 세계맥주와 170여종의 와인이 진열됐다. 주류매대 옆에는 생수와 대용량 휴지 등이 팔렛트 위에 가지런히 쌓여있다. 특히 생수처럼 무게가 많이 나가거나 대용량 휴지처럼 부피가 큰 상품의 경우에는 고객들이 팔렛트 내 상품을 모두 구입해 소진될 때까지 추가 진열을 자제한다고 홈플러스는 밝혔다.

홈플러스 스페셜에는 대용량 박스상품과 소용량 낱개상품이 한 자리에 진열돼 있어 소비자가 상황에 맞게 선택이 가능하다.
홈플러스 스페셜에는 대용량 박스상품과 소용량 낱개상품이 한 자리에 진열돼 있어 소비자가 상황에 맞게 선택이 가능하다.

홈플러스는 또 유럽의 초저가 슈퍼마켓 체인 '알디'와 '리들'의 운영방식에서 벤치마킹해 직원의 업무강도를 줄였다고 전했다. 홈플러스 스페셜 매장에서는 매대에 진열된 상품이 조금만 비어도 상품을 채워 넣는 속칭 '까대기' 작업을 대폭 줄이고, 대부분 상품을 박스 단위 진열(RRP•Ready to Retail Package) 또는 팔레트 진열 방식으로 바꿨다.

홈플러스 담당자는 "점포 직원들이 하루에도 수십차례 창고와 매장을 오가며 4만~5만개 상품을 진열하던 작업 부담이 많게는 10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고 귀띔했다.

베이커리와 델리, 수산, 축산 매대는 일반 고객들에게도 매장에서 직원들이 빵을 만들고, 수•축산물을 가공•포장하는 모습이 보일 수 있도록 오픈형으로 새 단장했다.

김 전무는 "홈플러스 스페셜 대구점 오픈 당시 베이커리의 대표상품 중 하나였던 '머핀(6입)'과 '디너롤(모닝빵)'이 불과 오후 4시에 당일 물량이 완판됐을 정도로 고객들의 인기가 높았다"고 설명했다.

축산과 수산은 기존 대면판매 방식을 사전포장(Pre-Package) 방식으로 바꾼다. 이에 따라 오전 중에 당일 판매분량만큼 미리 가공 및 포장을 완료해놓고 오후 6시에 당일 마감때까지 판매할 예상 수량을 정비한다. 직원들이 수시로 생선을 잘라주거나 삼겹살을 포장해주는 업무 부담을 덜기 위함이다.

패션코너에서는 옷걸이 상단에 걸려있는 사이즈 표시를 모두 떼어놨다. 직원들이 사이즈별로 분류해서 각 사이즈마다 일정 물량만큼의 수량을 유지하며 진열하는 부담을 덜기 위해서다. 창고에 별도의 재고를 보관하지 않고 각 사이즈별로 모든 재고가 매장 내에 비치돼있기 때문에 특정 인기 사이즈가 일찍 동이 나 직원에게 창고 상품을 꺼내달라고 요구할 일이 없어졌다.

지난달 27일과 28일 먼저 오픈한 홈플러스 스페셜 대구점과 서부산점은 오픈 후 지난 8일까지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13.2% 상승했다. 고객들이 한번에 쇼핑한 금액(객단가)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약 45% 높아졌다. 홈플러스는 "더 많은 고객이 더 오래 머무르며 더 많은 상품을 구입하게 된 것"이라고 전했다.

김웅 전무는 "가성비 높은 대용량 제품과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는 낱개 제품을 동시에 구매할 수 있는 곳이 바로 홈플러스 스페셜이다"라며 "하이브리드 매장으로서 고객의 니즈를 한 번에 다 충족시킬 수 있으며, 특히 기존 창고형 할인점의 장점으로 꼽혔던 수입상품, PB제품, 가성비 좋은 대용량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고객들이 매장이 넓어져 쇼핑이 편해졌다고 하고 또 상품이 많아 보인다는 의견을 주셨다"라며 "이는 실제 상품이 많은 것을 수도 있고 안보이던 상품들이 잘보여 많아 보이는 점도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달라진 게 별로 없다는 의견은, 기존 대형마트에서 살 수 있는 구색을 놓치지 않고 살수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홈플러스는 오는 13일 동대전점을 비롯, 서울과 수도권을 비롯해 주요 광역도시와 전국 주요 핵심상권을 중심으로 기존 점포들을 빠르게 '홈플러스 스페셜'로 전환해 다음달 말까지 10개 점포, 올해 안에는 20개 점포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 스페셜은 올해부터 향후 3년간 매년 두 자릿수의 매출신장률을 기록한다는 목표다.

한편 홈플러스가 선보일 예정인 지역밀착형 커뮤니티 몰 '코너스(CORNERS)' 역시 오는 12월 첫 점포를 선보이며 본격적 변화의 시동을 걸 계획이다.

사진=이선우 기자

김윤미 기자 millim@bs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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