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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만에 중국 제친 한국 조선-상반기 수주실적 1위
3년만에 중국 제친 한국 조선-상반기 수주실적 1위
덤핑 수주 우려의 소리 있지만 "어쨌든 시장은 완연한 회복세"
  • 승인 2018.07.10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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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업이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3년 만에 중국을 제치고 전 세계 수주실적 1위를 달성했다.

10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전 세계 선박 발주량 총 1234만 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441척) 가운데 한국이 40%에 해당하는 496만 CGT(115척)를 수주하며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36%의 물량을 가져간 중국(439만 CGT·203척)이 차지했다.

사진은 불을 밝힌 채 가동 중인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사진=삼성중공업
사진은 불을 밝힌 채 가동 중인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사진=삼성중공업

한국이 상반기 수주실적에서 중국을 제친 것은 3년 만이다. 2016년 86만 CGT(12%), 2017년 321 만CGT(28%)의 일감을 따낸 한국은 같은 기간 300만 CGT(40%), 393만 CGT(35%)를 각각 수주한 중국에 계속 뒤처졌다가 올해 들어 역전했다.

최근 3년간 1∼6월 전 세계 누계 발주는 2016년 748만 CGT, 2017년 1131만 CGT, 2018년 1234만 CGT로 증가 추세를 이어갔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발주량은 2년 전과 비교해 65% 늘었다"며 "'일감절벽'에 내몰린 조선소들의 덤핑 수주를 우려하는 목소리는 여전하지만 신조선 시장 회복세를 보이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클락슨이 집계한 6월 말 기준 전 세계 수주잔량(남은 일감)은 7527만 CGT로 전월보다 64만 CGT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2825만 CGT(38%)로 남은 일감이 가장 많았고 한국은 1748만 CGT, 일본은 1419만 CGT를 각각 기록했다.

5월 대비 수주잔량은 한국이 26만 CGT 늘었으며 중국은 20만 CGT, 일본은 60만 CGT가 각각 줄었다.

6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28포인트로 전월보다 1포인트 상승했다.

신조선가지수는 1988년 1월 기준 선박건조 비용을 100으로 놓고 매달 가격을 비교해 매긴다. 지수가 100보다 클수록 선가가 많이 올랐다는 의미다.

장도영 기자 tonio@bs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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