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사협회,"삼성·현대차 경영권 방어제도 도입하라"
상장사협회,"삼성·현대차 경영권 방어제도 도입하라"
이익만 밝히는 헤지펀드의 과도한 경영간섭으로 국가경제 큰 걸림돌
  • 승인 2018.05.16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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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2000여개 상장회사를 대표하는 한국상장회사협의회와 코스닥협회는 16일 공동으로 `경영권 방어제도 도입 촉구를 위한 상장회사 호소문'을 발표했다.

두 협회는 호소문에서 "우리 기업이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자발적으로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일부 행동주의 펀드의 경영간섭과 경영권 위협이 반복되고 있다"며 "주요 선진국 수준의 경영권 방어수단 도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두 협회는 또 주주행동주의 펀드가 우리나라 기업에 대한 과도한 경영간섭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고, 부작용 역시 만만치 않다고 강조했다.

삼성그룹 서초 사옥. /연합뉴스
사진은 삼성그룹 서초 사옥. /연합뉴스

실제 2003년 SK에 대한 소버린의 공격이 있었고, 2015년에는 삼성그룹에 대한 엘리엇의 공격 등이 있었다. 여기에 2018년 엘리엇이 현대차그룹을 공격대상에 올렸다.

과거 주주행동주의 펀드는 SK와 KT&G 등의 사례에서 1년 남짓한 단기간에 약 1조 500억 원대의 차익을 실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현대차그룹에 대한 공격은 그룹의 지배구조 개선 노력에 대해 정부 당국 역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가운데 벌어진 일이어서 협회는 충격이 크다는 입장이다. 더욱이 상장회사가 투자자와 함께 성장하고 일자리 창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감안하면 지금과 같은 상시적인 경영권 위험은 국가경제에 큰 걸림돌이 된다고 강조했다.

두 협회는 "'차등의결권 주식'과 '포이즌 필' 제도와 같이 세계 주요국에서 이미 보편화된 경영권 방어수단을 우리 기업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의 도입이 시급히 필요하다"며 "감사(위원) 선임 시 3% 대주주 의결권 제한은 전세계 어디에도 없는 규제로서 조속히 폐지되어야 하고, 당장 도입이 어려우면 적어도 사회통념상 소액주주로 볼 수 없는 주주의 경우 대주주와 동일한 의결권제한을 두어 역차별적 요소를 없애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16일 호소문 발표식에는 정구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장, 샘표식품 박진선 회장, 대덕전자 김영재 회장, 김정운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장도영 기자 tonio@bs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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