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조원 편의점 시장, 2018년 트렌드와 전망은? [틈새 DB]
20조원 편의점 시장, 2018년 트렌드와 전망은? [틈새 DB]
  • 승인 2018.03.12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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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편의점산업협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국내 편의점 매출 규모가 20조원을 돌파하는 등 꾸준히 성장 중이다. 최근에는 도시락 등 간편식 시장이 급성장해 편의점에서 간식거리가 아닌 '끼니를 해결'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지난 12월 산업통상자원부의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1월 편의점 매출에서 식품의 매출은 52.4%에 달했을 정도다.

그렇다면 편의점의 어떤 제품들이 소비자의 지갑을 열게 했을까? 앞으로 편의점 식품은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할까?

편의점 매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식품(54.2%) 및 담배 포함 기타 품목(41.1%)이다. 생활용품(3.7%)과 잡화(1%)의 매출 비중은 미미하다. 실제로 편의점에서는 생활잡화부터 상비약까지 다양한 품목을 판매하고 있지만 주요 매출은 식품 쪽으로 무게가 기울고 있다.

이유가 멀까? 우선 가정간편식과 편의점 제품의 고품질화다. 가정간편식은 1인 가구 타깃으로 소포장과 편리한 조리법을 내세운 경우가 많았다. 또 최근에는 평일 중 마트에 방문할 시간이 부족한 맞벌이 부부도 가정간편식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두부와 콩나물의 매출이 높다는 점이다. 흔히 요리용 두부나 콩나물은 마트에서 구입하는 품목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1인 가구의 경우 직접 요리를 해 먹는다 해도 원재료를 소량으로 신선하게 구입하려는 니즈가 커, 편의점에서 필요한 만큼만 바로 구매하는 쪽으로 소비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박홍규 기자 4067park@bs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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