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헬스&건강 헬스 기사면하단포토
"나이 들수록 장 속 유해균 증가"…성인용 장유산균 고르기 팁 [라이프 갤러리]


"모든 병은 장에서부터 시작된다"는 말이 있다. 장내 세균이 신체 각 부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장내 세균 중에는 병원균을 방어하고 세포벽을 보호해주는 유익균도 있으며, 비만이나 염증을 유발하고 독소를 내뿜는 유해균도 있다. 장 속 유해균이 증가하면 체내 면역 시스템의 균형이 깨지고 신체 에너지가 저하된다.


장내 세균총은 생애 주기에 따라 계속 변화한다. 성인들은 잦은 흡연, 음주, 회식 등으로 인해 나이가 들수록 장 속 유익균이 감소하고 유해균이 증가하게 된다.
때문에 나이를 먹을수록 평소 장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성인용 장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할 수 있다. 


유산균은 유익균 증식과 유해균 억제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장내 환경 개선에 유익한 작용을 한다. 유익균이 늘면 면역세포를 자극해 면역물질 생성을 원활히 하고 외부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등 저항 능력이 높아진다. 


이렇듯 건강에 이로운 영향을 주는 유산균은 시중에 다양한 성인용 제제로 판매되고 있다. 다양한 성인용 유산균 제품 중에서 좋은 영양제를 고르기 위해선, 유명 브랜드를 따지기보단 균주의 종류, 첨가물 사용여부 등을 직접 확인해보는 것이 현명하다. 


균주는 종류에 따라 작용하는 범위와 효능이 다르기 때문에 단일균주가 아닌 복합균주 제품을 먹어야 장내 세균총 개선에 유익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각종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능이 밝혀진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 등의 핵심균주를 최적의 비율로 배합한 제품이면 좋다. 


또한 좋은 성인유산균 제품이라면 식품의 맛과 향을 살리는 합성착향료, 합성감미료 등의 첨가물도 없어야 한다. 


이와 함께 생산성과 보존성 향상을 위한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의 화학부형제 역시 없는 것이 좋다. 화학부형제는 유산균 분말 가루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기계에 원료가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화학성분이다. 이들은 잦은 섭취 시 체내에 유해할 수 있다는 논란이 있어 가능한 섭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학부형제 없는 유산균 프로스랩 관계자는 "성인유산균을 비롯한 자사의 모든 제품에는 합성착향료, 합성감미료, 화학부형제 등을 사용하지 않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며 "건강을 위해 먹는 유산균 영양제인 만큼 구입 전에 사용된 성분, 포함 균주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좋은 제품을 선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윤미 기자   vividfresh@nate.com 

김윤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지금, 이 뉴스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주간 베스트 클릭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
PREV NEXT
여백
生生한 현장
여백
Back to Top